수완지구 유휴부지 개발안(수완지구 백화점, 전대병원 이전 등)

수완지구 유휴부지 위치 및 개발안(수완동, 장덕동, 신가동, 흑석동) 

 

호남 최대규모의 계획도시인 수완지구에는 아직 미개발된 부지가 몇 군데 남아있다.

 

이 부지들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수완지구의 가치가 또 한번 달라질 것이다. 

수완지구 유휴부지

수완지구 활용방안 요약

지번 용도지역 면적() 사진 비고
수완동 972 2일반 3,084
소유자: 국유지(국토부)
활용방안: 사립초



수완동 1148 자연녹지 25,731
소유자: KBS
활용방안: 전남대병원 이전부지
장덕동 1303 준주거 1,827
소유자: 국유지(체신청)


활용방안: 롯데백화점 수완점

장덕동 1293 준주거 1,668
소유자: 국유지
활용방안: 문화시설/(가칭)수완구청 주차장
장덕동 1298
,1299
일반상업 1,882
소유자: 대방건설
활용방안: 고급 주상복합아파트/
             (가칭)수완구청 청사

 

1. 수완동 972번지 유휴부지(국토부 소유)

 

수완지구 상권의 중심인 국사(국민은행 사거리) 인근에 위치하며

 

수완하나중, AM빌리지 등의 타운하우스, 단독주택, 현진1, 대방2차, 대주6차 등의 주거단지가 둘러싸고 있다.

수완동 972번지 유휴부지

수완지구는 젊은층이 끊임없이 유입되는 지역이고 따라서 교육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들이 많은데

 

인근에 위치한 수완초 1곳으로는 수요를 받아내기가 힘든 상황이다. 수완초등학교의 인기가 워낙 좋기도 하지만.

 

고학년 학생수가 많은 것을 보면 해당 학교로 전학을 오는 학생이 많다는 뜻이다. 

 

수완초등학교 학생수

따라서 국토부 소유의 해당 부지를 학교부지로 활용함과 동시에 수완지구에 사립초를 유치해야한다.

 

현재 해당 필지는 유휴부지로  인근 할머니들의 불법경작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인데

 

소유관계도 국토부 소유로 깔끔하고 면적도 학교부지로 적당한 수준이다. 의지만 있다면 추진이 가능한 상황.

 

2. 수완동 1148번지 일원(현 KBS 1라디오 송신탑 부지)

한국방송통신공사(KBS)소유의 넓은 부지이다. 

인접한 신창동의 KBS 3라디오 송신탑 부지(주소상은 수완동임)는 매각 공고를 통해 쥐도 새도 모르게 건설사에게 매각되었다.

KBS3라디오 송신탑 부지
KBS비아중계소 부지

 

이렇게 허무하게 팔리기 전에 이 넓은 부지와 난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건너편의 자연녹지들까지 활용해서

 

지역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남대학교 병원 부지로 활용되었으면 한다. 

 

왜 이렇게 활용되기를 바라냐면, 

 

광주광역시에는 대학병원이 2개가 있는데 하나는 전남대 병원, 또 다른 하나는 조선대 병원이다.

 

지도를 보면 이상하다는 것을 단번에 알 수 있다. 모두 동남쪽(동구)에 몰려 있는 것이다. 

 

과거 번성했던 구도심 인근이지만 도시가 거대하게 확장된 현재 시점으로서는 맞지 않다.

 

대학병원은 지역민의 의료서비스 접근성을 위해 교통이 편한 위치에 분산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2순환도로, 임방울대로, 호남고속도로, 진곡산단로와 인접하여 교통이 편리한 수완동 KBS 송신탑 부지는

 

광산구/북구/서구뿐만 아니라 대학병원이 없는 전남 서남부(목포,무안,함평,)/서북부(영광,장성,담양)/전북 일부(고창/순창/정읍)의 의료기관 수요를 빨아들일 수 있다.  

 

때마침 기존 전대병원(학동)의 부지가 좁아 이전을 추진하려고 하는 상황이기에 이전을 위한 적기가 아닐까 싶다.

 

https://www.yna.co.kr/view/AKR20210128092800054

 

전남대병원, 새 병원 건립 본격 추진한다 | 연합뉴스

(광주=연합뉴스) 장아름 기자 = 전남대학교병원이 새 병원 건립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www.yna.co.kr

 

왜 서구는 아니냐라고 반문을 한다면 서구 마륵동 소재 상무지구 도심융합특구에 광주시의료원이 설립되기 때문에 

 

http://news.tf.co.kr/read/national/1872213.htm

 

광주시의료원 부지, 상무지구 도심융합특구로 최종 확정

광주광역시의료원 건립 부지가 서구와 광산구 경계에 있는 ‘상무지구 도심융합특구 선도사업지’ 내로 최종 결정됐다. 광주광역시청사 전경./ 광주광역시 제공서구·광산구 경계..

news.tf.co.kr

 

왜 남구는 아니냐고 반문을 한다면 남구는 기존 조선대병원/화순 전남대병원과도 가깝고

 

빛고을 전남대병원도 있기 때문에 설득력이 떨어진다.

 

3. 장덕동 1303번지 유휴부지(우체국부지)

장덕동 1303번지

수완지구에는 우체국이 없는데 원래 이 자리가 우체국 부지이다.

 

왜 인구규모, 신도시 사이즈에 맞지 않게 없냐고 물어보면 광주전남지방우정청이 예산이 없다고 하면서 우체국을 안 짓고 있는 중인데 차라리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자리가 너무 아깝다.

 

이 자리에 롯데가 롯데백화점을 짓고 대신 옆에 있는 롯데하이마트 1층 자리에 우체국만 내어줘도 윈윈이 아닐까 싶다. 

 

광주 최고의 상권 중 하나인 수완지구 롯데아울렛 사거리-국민은행 사거리 사이에 롯데마트-롯데아울렛-롯데백화점으로

 

이어지는 유통시설을 입점시키는 것이다.

지하철2호선 (가칭) 수완역

지하철2호선 수완역 개통으로 인해 국사에서 유동인구가 계속 유입될 자리인데 지역민들의 숙원인 백화점을 유치해

 

광주도 지역 내에서 쇼핑할 거리가 있는 도시로 거듭났으면 한다.

 

도대체 좁디좁은 광천동 광주신세계의 반독점 체제를 언제까지 유지시킬 것인가?

 

샤넬, 에르메스 매장 좀 생기게 충분한 백화점 면적좀 확보해보자. 

 

4. 장덕동 1293번지 유휴부지

 

원불교 수완교당 옆에 자리하고 있는 부지로 국토부 소유의 부지이다.

원래 문화시설 부지인데 국토부가 몰래 행복주택 부지로 바꿨다.

 

수완동만 인구수가 7만 7천명으로 동장이 4급자리인 거대한 동인데

 

주민들을 위해 계획된 문화시설 부지를 원래 취지대로 개발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밑에 시민자유대학, 고택이 유령처럼 서 있는데 같이 살려보던가.

 

아니면 다섯번째로 소개할 장덕동 1298, 1299번지(대방건설 소유)가 구청사로 개발될 경우

 

연계해서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5. 장덕동 1288, 1289번지 

대방건설 소유의 이 부지는 일반상업지역이다. 

장덕동 1288번지, 1289번지

 

그래서 대방에서는 예전부터 작은 평수의 오피스텔(대방7차디엠씨티)로 분양을 한다고 계속 그랬는데

 

분양 일정이 밀리고 밀리고 밀리는 중이다. 

 

이름이 그새 바꼈나보다. 대방건설에서 대방노블랜드 브랜드를 리뉴얼 했다더니 수완디에트르라고 나오기도 하고.

 

베스트는 지자체에서 매입해 광산구에서 수완, 첨단이 떨어져 나올 시 구청사로 활용하는 방안(가칭: 수완구청)이라고 생각하지만 분구가 어디 쉽나.

 

몇년에 한번 씩 주기적으로 회자되는 자치구 경계조정 때(첨단1동, 첨단2동 북구 편입 시나리오 때)

 

차라리 광산구에서 분구를 하자는 이야기가 나오기는 한다. 광산구는 언젠가 한번 쪼갤 날이 올거라고 생각하긴 한다.

 

구/군으로 쪼개건 뭘 하건. 

 

이게 아니고 대방건설이 분양수익과 브랜드 이미지를 얻고자 한다면 이 비싼 땅에서 적은 평수의 오피스텔이 아닌

 

대형 평형 위주의 고급 주상복합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분양 시기는 광주광역시에 2호선 효과가 나타날 2024~2025년 이후, 고급화와 수완이라는 브랜드를 이용해

 

싸게 사놓은 부지가 아깝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멋지게 지어 올려주었으면 한다.

 

 

 

 

댓글

Made by 황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