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상반기 담배 시장 동향_기획재정부

2021년 상반기 담배 시장 동향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 담뱃값 인상 전인 14년도 대비 14.1% 감소

(담배 전체 판매량) '21년 상반기 담배 전체 판매량은 17.5억 갑으로 전년 동기 17.4억 갑 대비 0.7% 증가함

 

증가사유는 지난해에 이어 해외여행 급감에 따른 면세담배 수요의 국내시장 흡수영향이 지속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임

 

* 면세담배 판매량(억갑): (’19.상반기) 1.14(’20.상반기) 0.40(’21.상반기) 0.31

 

-담뱃값 인상 전인 '14년 상반기 20.4억 갑과 비교하면 14.1% 감소하여 담뱃세 인상 등 금연정책의 효과는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② (담배 종류별 판매량) 코로나 19 관련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영향으로 담배에 대한 선호 변화가 담배종류별 판매량 변화로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 (궐련) 15.4억 갑으로 전년 동기 15.5억 갑 대비 1.0% 감소함

 

▶감소사유는 사회적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에 따른 냄새 민감도 증가로 궐련 수요 감소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됨

 

- (궐련형 전자담배) 2.1억 갑으로 전년 동기 1.8억 갑 대비 16.2% 증가함

 

▶증가사유는 궐련보다 상대적으로 냄새가 적고 담뱃재가 없는 궐련형 전자담배 수요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됨

 

* 궐련형 전자담배 판매량 : (’18)3.3억 갑(’19)3.6억 갑(’20)3.8억 갑(’21.상반기)2.1억 갑

 

-(CSV* 전자담배) 3.5백 포드로, ‘19년중 세 차례에 걸친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권고이후 19개월여만인 '21.6월부터 판매가 사실상 중단됨(전년 동기 1.2백만 포드 대비 100% 수준 감소)

 

* Closed System Vaporizer : 폐쇄형 용기(pod)에 니코틴 등 용액을 넣은 액상 전자담배

 

-(연초 고형물* 전자담배) 3.6만 갑으로, 제조 중단으로 현재 유통재고 물량만 판매되고 있음(전년 동기 0.6백만 갑 대비 94.0% 감소)

 

*기화된 액상을 연초 고형물에 통과시켜 흡입하는 방식의 전자담배

 

-(제세부담금) '21년 상반기 제세부담금은 5.5조 원으로 반출량(16.6억 갑)이 전년 동기(16.9억 갑) 대비 1.7% 감소함에 따라 1.8% 감소함

 

<연도별 상반기 담배 판매량반출량 및 제세부담금>

구 분 '14 '15 '16 '17 '18 '19 '20 '21    
전년 동기 대비 ‘14년 동기 대비
판매량(억 갑) 20.4 14.6 17.8 17.1 16.8 16.7 17.4 17.5 +0.7% 14.1%
반출량(억 갑) 20.4 13.1 17.9 16.4 16.8 15.3 16.9 16.6 1.7% 18.4%
  제세부담금(조 원) 3.2 4.4 5.9 5.4 5.5 5.0 5.6 5.5 1.8% +72.9%

 

참고: 연도별 담배 판매량(2014~20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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